노트북 구매 가이드 팁 7가지

자신에게 맞는 노트북 구매를 원하시나요?

이 글을 통해 간편하게 노트북 구매 가이드 팁 정보를 알게 될 것입니다.

아래 내용은 노트북 CPU 정보, 그래픽 카드 정보, 노트북 디스플레이 선택 기준

총 7가지 노트북 구매 가이트 팁을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글의 순서


1. 노트북 구매 가이드 CPU 성능 용어

노트북 CPU 성능 용어

노트북의 CPU는 사람으로 비유하면 두뇌역할을 합니다. 사람 두뇌는 어떤 생각과 판단 및 행동을 명령하듯이 노트북은 중앙 CPU에서 필요한 모든 계산, 작업들을 지시하고 처리하여 노트북 부품들에게 명령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CPU 성능의 구별 기준클럭, 코어, 스레드, 캐시메모리로 구분하며 기본적으로 각 구성의 갯수나 숫자가 높을수록 성능이 우수하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 노트북 코어 의미

노트북에서 코어는 동시에 작업을 처리하는 개수를 말합니다.

보통 4~6코어는 기본 성능이며 8~10 코어는 고급 성능입니다. 노트북 코어가 1개라면 동시에 하나의 일만 처리할 수 있으며 2개라면 동시에 두개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개수가 많을수록 처리 속도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사람으로 비유하면 1 코어는 직원 한 명 2 코어는 직원 두 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노트북 스레드 의미

노트북에서 스레드의 의미는 코어가 작업을 처리하는데 처리하는 일의 단위입니다. 쉽게 사람으로 비유하면 1 스레드는 직원 1명이 일을하는데 한 손으로 일을 하는것이며 2 스레드는 직원 1명이 두 손으로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노트북 캐시 메모리 기능

노트북 캐시 메모리는 CPU 내부의 임시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CPU는 주기억장치인 램(RAM)이 보관하고 있는 데이터를 가져와서 그 결과를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니터 화면에 띄워주는데요. 보통 CPU속도가 램보다 너무 빠른 나머지 CPU(두뇌)에서 명령내리면 빠르게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서 램보다 저장공간은 작지만 속도 측면에서 아주 빠른 캐시 메모리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사람으로 비유하면 라면 끓이는데 필요한 지식을 가져오는데 오랫동안 생각할 필요 없이 바로 몸으로 반응하게 도와준다고 보시면됩니다.


노트북 구매 가이드 함께 보면 좋은글 추천

내 노트북 사양 확인하는 방법 6가지


2. 노트북 구매 팁 CPU 종류


램(RAM)이나 저장장치 같은 경우 구매 후 사용하다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되지만 CPU의 경우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해서 구입 초기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데요. 노트북 CPU는 크게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 인텔 코어 시리즈
  • AMD 라이젠 시리즈
노트북 구매 가이드
기준등급사용
보급코어 i3, 라이젠3사무용, 웹서핑, 인터넷 강의, 문서작업
중급코어 i5, 라이젠5영상편집, 포토샵(기본), 게임(오버워치, 롤, 피파)
고급코어 i7, 라이젠74K 이상 영상편집, 코딩, 캐드, 고사양 게임
최고급코어 i9, 라이젠9초고사양 게임, 그래픽 디자인 작업, 방송 송출

인텔은 i 시리즈, AMD는 라이젠 시리즈로 나오며 숫자가 높을수록 등급이 올라간다고 보시면됩니다.

보통 숫자가 같은 i3, 라이젠3는 비슷한 성능이라고 보시면됩니다.


3. 노트북 구입 요령 CPU 모델명 의미

노트북 CPU 모델명 의미

첫번째 예시로 AMD 라이젠 CPU 모델명을 설명하겠습니다.

  • 라이젠3 4500U

라이젠 3은 브랜드 등급을 뜻하며, 숫자 4는 세대를 뜻합니다.

숫자 5는 성능 등급을 나타내며, 숫자 00은 CPU 세부 성능을 뜻하며 높을수록 좋습니다.

마지막 U는 제품 특징을 말합니다.

노트북 구매 가이드
U저전력 제품(사무용)
H고전력 제품(고사양, 게이밍)
G내장 그래픽 포함
M모바일용 저전력
X고성능 모델
T저전력 데스크탑용
S내장그래픽 포함(저전력 데스크탑)

인텔 CPU 모델명을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 Intel Core i7-11210U

앞의 Intel Core는 브랜드를 뜻하며, i7은 제품의 등급, 숫자 11은 세대를 뜻하며

210은 CPU 내부의 성능을 뜻함(높을수록 좋음), 마지막 U는 저전력 제품을 뜻합니다.

노트북 구매 가이드
U저전력 제품 (일반 사무용으로 적합)
H고성능 제품 (게이밍 노트북으로 많이 사용)
F내장 그래픽 미탑재
G1~7그래픽 강화 모델 (최신 버전 탑재)
NG애플 모델 그래픽 강화형 (최신 버전 탑재)
Y초저전력 제품
HK고성능 (오버클럭 가능 모델)
HQ쿼드코어 고성능 모델
X/XE고성능 (오버클럭 가능)
G별도의 외장 그래픽 포함
S스페셜 에디션
  • 줌, 인터넷 강의, 웹서핑 용도의 CPU

간단하게 줌 화상 회의, 인터넷 온라인 강의, 웹서핑 용도의 노트북을 고른다면

중저가 모델 AMD의 애슬론, 인텔의 셀러론, 펜티엄 제품도 가성비로 적당한 선택입니다.

당연히 인텔 코어 i 시리즈와, AMD 라이젠 시리즈와 비교 시 성능 측면에서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과 일반 사무용으로 사용하기엔 좋은 선택지인 것 같습니다.


4. 노트북 구매 가이드 RAM(램) 선택 가이드

램은 CPU 저장공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속도가 중요한 CPU와 다르게 램은 저장 용량의 크기가 중요한 지표입니다. 만약 램의 공간이 부족하다면 가장 느린 보조 저장공간에서 데이터를 끌어와야 하며 이렇게 되면 컴퓨터가 느려지는 원인이됩니다.

  • 일반, 사무용 램 최소 8GB 추천
  • 고사양 그래픽 작업, 게임 16GB 추천

인터넷 웹서핑, 문서작업, 저사양 게임을 한다면 RAM(램) 8GB

고사양 게임, 영상편집, 인터넷 방송을 한다면 RAM(램) 16GB

  • 램 대역폭(동작 클럭) 선택 기준

램은 저장공간의 역할을 수행하며 이러한 데이터를 전달해주는 속도를 나타내는 것이 대역폭(동작 클럭)입니다.

측정 표시는 Byte(바이트)로 나타내며, 대역폭은 동작 클럭*8이랑 동일합니다.

노트북 구매 가이드
모델명동작클럭대역폭
DDR3-16001600 MHz12800
DDR4-26662666 MHz21300
DDR4-32002933 MHz23400
노트북 구매 가이드
  • 램 16GB 1개 보다 램 8GB 2개가 유리합니다.

16GB의 동작 클럭은 2666 MHz인 반면, 8GB 2개의 동작 클럭은 5332 MHz입니다.


5. 노트북 구매 기준 GPU(그래픽카드) 선택

노트북 GPU(그래픽카드) 선택 기준

그래픽 카드의 기능은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데이터를 처리하며 그 결과 값을 모니터 화면에 띄워 사진, 영상, 글자를 출력하는 일을 합니다. 성능 좋은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면 고사양의 영상, 이미지를 빠르게 보여주며 고사양 그래픽 게임을 부드럽게 표현하며, 포토샵이나 영상 편집 작업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그래픽카드는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 내장 그래픽
  • 외장 그래픽

간단하게 인터넷 웹서핑, 인터넷 강의, 줌 화상통화 등을 사용할 목적이라면 내장 그래픽으로 충분합니다.

고사양 게임, 높은 화질의 영상 편집 작업, 고사양 3D 모델링 작업이 목적이라면 외장 그래픽을 추천합니다.

지포스 그래픽카드 보는 법

NVIDIA 지포스 모델명을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 GeForce GTX 1060 Ti

GeForce는 브랜드를 뜻하며 GTX는 브랜드 등급, 10은 세대, 60은 성능 지표, Ti는 제품 성능 등급을 나타냅니다.

그래픽카드 제품별로 이름 의미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예시 GTX 1060 Ti, RTX 2070 Super
  1. 앞의 숫자 두 자리그래픽카드 세대를 뜻하며 GTX 1~10세대, RTX 20, 30세대 세대 숫자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아지며 최신 버전입니다.
  2. 뒤의 숫자 두 자리는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GTX/ RTX 모두 50~90 사이의 숫자로 표기합니다. 50은 입문용, 60은 중급용, 70은 고급, 80 이상은 최고급 성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3D 작업을 하신다면 기본 60은 되어야 하며 좀 더 전문적인 작업이나 고사양 게임을 원한다면 70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예시:RTX 2070 Super (고급용), GTX 1050 Ti (입문용)
  3. 마지막 영문 글자는 세부 성능을 구분하는 표시입니다. 예시로 설명하면 GTX 1060 Ti 제품은 GTX 1050 보다 성능이 높으면 GTX 1060 보다 낮습니다. 마찬가지로 RTX 2070 Super 제품은 2070과 2080 성능의 중간 등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 보는 법

AMD 그래픽카드 모델명을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 Radeon RX 5500M

Radeon 브랜드를 뜻하며 RX는 브랜드 등급, 숫자 5는 세대, 500은 성능 지표, M은 제품 특징을 나타냅니다. 성능지표를 구분하면 1~400 입문용, 5~600 중급, 7~800 고급, 900 최고급 성능입니다.


6. 노트북 구매 가이드 저장장치(스토리지) 종류

저장장치는 기본적으로 HDD(Hard Disk Drive), SSD(Solid State Drive) 2가지가 있습니다.

노트북 용량 추천으로 SSD는 HDD에 비해 속도가 빠르며 내구도와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특징HDDSDD
속도느림빠름
내구성약함강함
가격저렴비쌈
용량작음
소음작음

HDD와 SSD의 속도를 비교하면 노트북 부팅시간, 인터넷 창 열리는 속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가 안될 정도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처리속도를 비교하면 SSD는 HDD보다 100배 이상 빠르며, 부팅시간은 3배 이상 빠릅니다. 하지만 가격이 HDD보다 3배 이상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 SSD의 종류

SSD는 대표적으로 SATA3, NVMe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NVMe의 데이터 처리속도는 SATA3 보다 최소 5배 이상 빠르며 부피도 작기 때문에 대부분의 노트북은 NVMe SSD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 다소 비싸기 때문에 단순히 웹문서, 강의 용도로 사용한다면 SATA3 SSD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SSD용량은 최소 256GB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인 윈도우 OS와 필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40GB 이상 사용되므로 여유 있게 256GB를 추천합니다.


7. 노트북 디스플레이 구매 선택 요령

노트북 디스플레이 구매 선택 요령

노트북 디스플레이 크기는 휴대성을 중점으로 둔다면 14인치 or 15인치를 추천하며

큰 화면을 원한다면 16인치 이상 노트북이 좋습니다. 하지만 14인치의 경우 너무 화면이 작아 시력이 안좋다면 추천드리지않습니다.

노트북 선택 시 빼놓을 수 없는 기준 중 하나인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실제 노트북 사용 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자신이 포토샵이나, 영상편집, 그래픽 작업을 염두에 둔다면 해상도는 필수로 체크하셔야 합니다.

  • 해상도 선택 기준
노트북 구매 가이드
2K FHDQHD4K UHD
가로 픽셀 수192025603840
세로 픽셀 수108014402160
총 픽셀200만400만800만
표기방식1080p1440p2160p

노트북 시장의 대부분은 2K FHD 해상도가 90% 이상이며 나머지 10%는 QHD, 4K UHD입니다.

단순히 문서작업, 인터넷 강의, 웹서핑 용도로 사용한다면 2K FHD도 충분하며

영화보기, 유튜브 시청을 위주로 한다면 QHD를 추천합니다.

전문적인 포토샵 작업, 일러스트, 영상편집 등을 염두에 두신다면 4K UHD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실제 작업 시 나타난 색상과 화질이 왜곡되면 업무상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노트북 해상도가 높으면 안 좋은 점

티브이와 달리 노트북은 휴대성 제품이라 야외에서 작업할 때도 생깁니다.

이때 전원을 꼽지 않고 사용한다면 배터리 때문에 시간적인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2K FHD와 4K UHD를 비교해보면 노트북 사용시간은 대략 2시간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이런 이유는 픽셀 수가 높은 4K UHD가 전력을 많이 사용해서 그렇기 때문입니다.

  • 노트북 패널 기준

노트북 패널은 디스플레이 화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패널의 종류는 크게 IPS, VA, TN, OLED가 있으며 OLED의 경우 화질이 굉장히 좋고 선명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매우 비싸고 수명이 짧으며, OLED의 치명적인 단점은 번인(Burn-in) 현상이 있습니다.

노트북 구매 가이드
패널의 종류IPSVATN
명암비좋음아주 좋음보통
시야각아주 좋음좋음나쁨
응답속도보통느림빠름
색 표현력아주 좋음좋음보통
용도사무용영상용게이밍용
  • 디스플레이 색 영역

노트북 디스플레이 색 영역NTSC, DCI-P3, sRGB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NTSC는 대부분의 노트북에서 사용 중인 색 영역의 종류입니다.

sRGB는 NTSC의 넓은 색 영역 범위를 좁게 표현하고자 만들어졌으며

sRGB 100%는 NTSC 72%와 동일한 등급이며 대부분의 노트북이 사용 중입니다.

  • NTSC 45%, sRGB 62.5%의 단점

제조사에서 가성비 모델을 선호하는 고객들을 위해서 주로 원가절감을 키보드, 디스플레이에서 많은비용을 절감합니다. 이때 NTSC 45%, sRGB 62.5%의 생영역은 색감이 약간 물 빠진듯한 느낌이며 NTSC 72%와 비교 시 그 차이는 명백하게 구분됩니다. 영상 시청, 웹서핑, 게임을 주로 하신다면 NTSC 72%, sRGB 100%를 추천하며 그래픽 디자인, 포토샵, 영상편집을 위주로 하신다면 DCI-P3(광색역) 제품을 추천합니다.

  • 디스플레이 밝기 선택 기준

디스플레이 밝기의 단위는 니트(nit)이며 패널 선택 시 아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노트북 구매 가이드
밝기사용감
200 nit저가형 노트북, 야외 사용 시 불편함
300 nit보통 수준의 밝기, 대부분의 제품의 등급
500 nit밝은 대낮에 야외에서도 선명함
800 nit스마트폰 최대 밝기의 수준

보통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업무를 보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럴 때 노트북 밝기도 아주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햇빛이 없거나 어두운 공간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야외, 밝은 장소에 가면 종종 화면이 흐릿하게 보이는데 밝기 등급이 낮아서 이렇습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사용한다면 300 nit를 추천드리며 야외 활동이 잦은 분이라면 400 nit 이상 추천드립니다.

Leave a Comment